Creative Prompters

Chatgpt로 자소서 작성하기(1) - 역량 관련 질문 템플릿 본문

GPT 아카이빙/GPT 사용 사례들

Chatgpt로 자소서 작성하기(1) - 역량 관련 질문 템플릿

Ditto_GPT 2023. 11. 6. 16:52

https://www.gpters.org/c/ai-developers/gpt-4-02fc37

 

GPT-4 채용공고별 자소서 작성 서비스 | GPTers 그룹

제가 이번에 개인 프로젝트로 gpt api를 사용하여 지원하고자 하는 채용공고를 선택하고 자신의 이력정보를 간단하게 입력하면 자소서 작성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봤는데요. 사용자분들의

www.gpters.org

예전 이루오님이 만드신 서비스를 사용해 보니 아주 자연스럽게 잘 나와서 자소서 작성이 이렇게도 나올 수 있구나 하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대기업이 없어서 아쉬웠지만 다른 AI 자소서 작성 서비스들 보다도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번엔 말투 예시 템플릿을 제공해서 다시 시도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 기업에 지원시에 자소서는 어떠한 일정한 템플릿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저는 보통 저의 이전 다른 회사에서 쓴 자소서 그대로, 이 회사가 원하는 직무, 자소서 문항 세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1. Chatgpt가 이러한 자소서의 규칙, 문체나 양식을 알아서 따르게 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커버레터나 레쥬메는 잘 써주던데..)

2. 다른 기업의 이름을 지우고 이 기업에 맞추어서 쓰게 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3. 내 정보나 내 자소서 문항을 주지 않으면 나와는 동떨어진 내용을 작성함

4. 내 정보와 이 기업에 대한 정보만 너무 길게 주면 성능이 떨어져 힘듬


그래서 이번엔 이렇게 제시해보기로하였습니다.

1. 자소서 문항별 자소서들의 문체와 템플릿 예시 제공

2. 이 회사의 원하는 직무

3. 자소서 문항

4. 내 자소서 내용 혹은 정보 (이전 지원 회사 이름이 안들어가 가야함)

 

자소서 작성 프롬프트

**지침** : - 당신은 00의 기획직에 신입 지원자입니다.
- 당신의 임무는 **질문**의 [답변]을 **내 정보**의 내용과 키워드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입니다. [답변]에는 다음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내 정보**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세요.
- **내 정보**의 전체 문장을 나열식으로 쓰지 말고, 예시의 글의 어투와 형태를 참고해서 작성해주세요.
-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쓰지 말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내가 지원하는 00의 직무에 맞추어서 작성해 주세요

**질문** : 지원하신 직무와 관련하여 본인만의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평소 노력한 점은 무엇인가요? 

**내 정보** : 

**예시** : 아래 자소서 템플릿을 복사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Chatgpt 결과. 훨씬 자연스럽게 나온것을 볼 수 있다.


**예시 부분** 이자 자소서 템플릿을 만드는 것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쳤습니다.

1. 자소서 예시를 제공하는 곳에서 역량 관련 예시를 복사 붙여넣기

2. 프롬프트 제공

3. 나온 결과물을 한 번 더 요청 :   이 예시들을 조금만 더 문장이 이어지고 논리적이고 깔끔하게 수정해서 자소서 템플릿이 될 수 있도록 해줄래?

 

<프롬프트>

다음 예시들을 제시하겠습니다.
- 글을 분석하여, 다른 언어모델이 해당 글의 어투와 형태를 따라갈 수 있게 추출합니다.
- 글의 어투와 형식만을 남기고 나머지 내용은 삭제하여 ~로 대체합니다.
- 기업의 이름 등 고유명사는 00으로 대체합니다.
- 각각을 불릿포인트로 제시해주세요.
- 한국어로 해주세요
- 예시 :저는 ~ 기획자가 되고자 합니다. 00는 ~한 기업으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 문화와 가치는 제가 지향하는 바와 매우 일치합니다. 저는 ~한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량 질문 자소서 템플릿 (**예시**)

예시1 저는 ~를 경험하기 위해 ~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은 저에게 ~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의 기회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의 방법을 도입하여 ~의 경험을 쌓게 되었습니다.

 

예시2 어릴 때부터 저는 ~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열정은 저를 ~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이를 기반으로 행동하였습니다.

 

예시3 ~의 준비 과정에서 저는 다양한 ~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의 일환으로, 저는 ~의 기회를 얻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의 가치를 실제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시4 저는 ~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에 적용하고자 ~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의 성공을 통해, ~와 같은 서비스가 대중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의 가치를 최대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예시5 제가 선택한 ~는 초기에는 ~의 인지도가 낮았습니다. 그러나, 제품의 ~와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의 방식을 도입하여, ~의 단점을 보완하고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예시6 ~의 중요성을 깨닫기 위해, 저는 ~와 함께 ~를 방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의 특성과 장점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의 중요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의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예시7 ~에서의 경험을 통해, 저는 ~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의 한계와 어려움에 부딪혔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는 ~의 방식을 도입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예시8 저는 ~의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에서의 경험을 쌓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의 중요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의 방향성을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예시9 ~에서의 업무를 담당하면서, 저는 고객의 ~보다는 ~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의 방식을 도입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예시10 저의 학문적 배경은 ~와 ~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의 경험을 쌓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의 중요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의 방향성을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예시11 ~에서의 경험을 통해, 저는 다양한 ~와 교류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